지금까지 紹介(소개)된 아동 문학 작품 중 한 가지를 읽고쓰기 아동문학 이론을 접목시켜 分析(분석)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4-02 02:02
본문
Download : 지금까지 소개된 아동 문학 작품 중.hwp
한편, 무지개 물고기에서는 주 무대가 바다이어서 지역적이나 시대적으로 모든 아이들이 즐길 수 있고 친구와 오해가 있어 싸웠지만 나중에 오해를 풀고 친하게 지내게 된다는 보편적 내용을 다루고 있
Ⅰ 서론
Ⅳ 참고한 문헌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Download : 지금까지 소개된 아동 문학 작품 중.hwp( 79 )
설명
순서
2. 아동문학의 보편주의 이론(理論)과 무지개 물고기
1. 아동문학 작품 ‘무지개 물고기’ 紹介(소개)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문학 작품 ‘무지개 물고기’ 소개 2. 아동문학의 보편주의 이론과 무지개 물고기 3. 아동문학의 대중성 및 예술성의 조화와 무지개 물고기 4. 아동문학의 휴머니티와 무지개 물고기 5. 꿈의 문학으로서 아동문학과 무지개 물고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아동문학의 보편주의 이론과 무지개 물고기 문학의 보편성 추구는 모든 계층의 독자, 시대성의 초월, 그리고 세계성을 갖는 가치의 추구이다. 작가 개인의 세계를 개성적으로 투철하게 드러내는 데만 관심을 두지 않고 대상이 되는 독자의 수용가능성에 보다 더 많은 관심을 두어야 한다는 점에서 아동문학은 일반 문학과 다른 특수한 조건에 놓여 있다. 아동문학도 다름이 없다. 따라서 아동문학 대상의 모든 독자는 연령을 제외한 어떤 조건으로도 대상을 구별하지 않아야 한다. 시대를 초월해야 한다는 것은 특수한 상황이나 특수한 이유를 취급하는 시대 제한적 시사성을 띠지 않음은 물론이고, 한 시대의 유행적 양상을 띠거나 기호에 영합하지 않는 초시대적 가치로 빛나는 문학이어야 한다는 뜻이며, 세계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은, 작품이 우리 사회에만 한정된 의미를 갖지 않고 포괄적 대상 즉, 국제적 의미를 가질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Ⅱ 본론
4. 아동문학의 휴머니티와 무지개 물고기 5. 꿈의 문학으로서 아동문학과 무지개 물고기
지금까지 紹介(소개)된 아동 문학 작품 중 한 가지를 읽고쓰기 아동문학 이론을 접목시켜 分析(분석)하시오.





3. 아동문학의 대중성 및 예술성의 조화와 무지개 물고기
1. 아동문학 작품 ‘무지개 물고기’ 소개
Ⅰ 서론
아동문학, 아동문학이론, 무지개물고기
문학의 보편성 추구는 모든 계층의 독자, 시대성의 초월, 그리고 세계성을 갖는 가치의 추구이다. 아동문학도 다름이 없다. 작가 개인의 세계를 개성적으로 투철하게 드러내는 데만 관심을 두지 않고 대상이 되는 독자의 수용가능성에 보다 더 많은 관심을 두어야 한다는 점에서 아동문학은 일반 문학과 다른 특수한 조건에 놓여 있다.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보편성이란 문학의 형식에 대해 말하는 것이 아니다. 어디에 사는 어린이든지, 어떤 처지에 있는 어린이든지, 어떤 집안에서 자랐는지 이러한 사실들이 문제되지 않아야 한다. 따라서 아동문학 대상의 모든 독자는 연령을 제외한 어떤 조건으로도 대상을 구별하지 않아야 한다. 그러므로 아동문학에서 모든 독자에게 줄 보편적 감동이라고 할 때의 모든 독자란 모름지기 작가가 집필할 때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할 대상 연령층 어린이 모두를 의미한다. 아주 소박한 표현으로 말한다면, 가급적 폭넓게 모든 계층에게 감동을 얻고, 시대적으로 초월성을 가지며 세계성을 띠는 것을 뜻한다.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보편성이란 문학의 형식에 대해 말하는 것이 아닐것이다. . 그것은 문학성 내지 문학적 가치의 보편성을 말한다. 어디에 사는 어린이든지, 어떤 처지에 있는 어린이든지, 어떤 집안에서 자랐는지 이러한 사실들이 문제되지 않아야 한다. 그것은 지적 성숙도에 따라 독자가 사용하고 이해할 수 있는 제한된 어휘를 써야 하고, 정서적 발달 정도에 맞춘 정서가 담긴 그릇에 작가의 의미를 구축해야 한다는 한계성을 뜻한다. 한편, 무지개 물고기에서는 주 무대가 바다이어서 지역적이나 시대적으로 모든 아이들이 즐길 수 있고 친구와 오해가 있어 싸웠지만 나중에 오해를 풀고 친하게 지내게 된다는 보편적 내용을 다루고 있
Ⅲ 결론
2. 아동문학의 보편주의 이론과 무지개 물고기
4. 아동문학의 휴머니티와 무지개 물고기 5. 꿈의 문학으로서 아동문학과 무지개 물고기
Ⅲ conclusion
Ⅳ Reference List
Ⅱ 본론
2. 아동문학의 보편주의 이론과 무지개 물고기
3. 아동문학의 대중성 및 예술성의 조화와 무지개 물고기
다. 아주 소박한 표현으로 말한다면, 가급적 폭넓게 모든 계층에게 감동을 얻고, 시대적으로 초월성을 가지며 세계성을 띠는 것을 뜻한다. 그것은 지적 성숙도에 따라 독자가 사용하고 이해할 수 있는 제한된 어휘를 써야 하고, 정서적 발달 정도에 맞춘 정서가 담긴 그릇에 작가의 의미를 구축해야 한다는 한계성을 뜻한다. 그러므로 아동문학에서 모든 독자에게 줄 보편적 감동이라고 할 때의 모든 독자란 모름지기 작가가 집필할 때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할 대상 연령층 어린이 모두를 의미한다. 시대를 초월해야 한다는 것은 특수한 상황이나 특수한 이유를 취급하는 시대 제한적 시사성을 띠지 않음은 물론이고, 한 시대의 유행적 양상을 띠거나 기호에 영합하지 않는 초시대적 가치로 빛나는 문학이어야 한다는 뜻이며, 세계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은, 작품이 우리 사회에만 한정된 의미를 갖지 않고 포괄적 대상 즉, 국제적 의미를 가질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그것은 문학성 내지 문학적 가치의 보편성을 말한다. 그러므로 성장 발달을 향한 변화의 시기에 있는 어린이에게 연령과 발달 단계를 초월하는 감동을 바라는 것은 무리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성장 발달을 향한 變化의 시기에 있는 어린이에게 연령과 발달 단계를 초월하는 감동을 바라는 것은 무리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