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아동] 청각 장애아동의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9-27 04:59본문
Download : [인문][아동] 청각 장애아동의교육.hwp
, [인문][아동] 청각 장애아동의교육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아동 청각 장애아동의교육
설명
Download : [인문][아동] 청각 장애아동의교육.hwp( 26 )
인문,아동,청각,장애아동의교육,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다.
[인문][아동] 청각 장애아동의교육
![[인문][아동]%20청각%20장애아동의교육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C%B2%AD%EA%B0%81%20%EC%9E%A5%EC%95%A0%EC%95%84%EB%8F%99%EC%9D%98%EA%B5%90%EC%9C%A1_hwp_01.gif)
![[인문][아동]%20청각%20장애아동의교육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C%B2%AD%EA%B0%81%20%EC%9E%A5%EC%95%A0%EC%95%84%EB%8F%99%EC%9D%98%EA%B5%90%EC%9C%A1_hwp_02.gif)
[인문][아동] 청각 장애아동의교육
[인문][아동] 청각 장애아동의교육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청각 장애아동의교육
1) 교육조치
① 제2조 특수교육 대상자 및 특수교육기관 명기
② 특수교육 대상자 : 규정된 장애가 있는 사람중에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진단 및 평가된 사람
③ 특수교육기관 : 특수유치원,특수학교,특수학급
④ 제5조 의무교육 조항으로써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초등학교 및 중학교의 의무교육과 유치원,고등학교 과definition 무상교육이 명기
⑤ 특수교육 대상자의 선정 : 심사위원회의 심사 → 교육부 장관선정
⑥ 학교의 지정 배치등 선정및 취학 : 심사위원회가 보호자의 意見을 반영하여 심사하여 교육감 혹은 교육장이 선정
2) 조기교육
① definition : 장애를 가능한 한 빨리 발견하고 진단 및 평가를 하여 그에 맞는 교육적 지원을 하는것
② 부모가 지도자가 되어 아동의 전체적인 발달을 지원한다는 원칙하에 교사는 어디까지나 부모를 지원하는 보조자로서 아동의 교육에 관여하는것이 중요
③ 체험을 바탕으로 한 언어지도가 중심
3) 의사소통
① 시각과 청각은 주변 정보를 찾고 지각하여 인지하는데에 중요한 역할 담당
② 만약 청각에 장애가 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의사소통 곤란. 독화(상대방의 입술을 시각으로서 읽어 상대의 말을 이해), 지문자(고유명사와 같이 시각적 판독이 어려운 경우에 이용)등과 같은 방법으로 의사소통
③ 최근에는 원활한 의사 소통을 위해 청각 구화,수화,지문자 등과 같은 다양한 양식을 조합하여 토털 커뮤니케이션으로 사용
④ 의사소통 방법: 구화법, 수화법, 동시법, 큐 스피치, 로체스터법, 종합법 등
(1) 구화법
* 청각을 통해 음성언어를 획득하고, 의사소통하는 방법
* 3가지로 구성
독화 : 말하는 상대방의 입술 움직임이나 얼굴 표정을 보고 상대방 말 이해
발어 : 발성시의 입 모양을 모방하고 촉각 및 근육운동 감각 사용하여 발성및 발음훈련
청능훈련 : 잔존 청력을 이용하여 음성 언어를 포함한 음성 수용 학습방법
(2) …(투비컨티뉴드 )
순서
- preview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