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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 기말] 2020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글쓰기 기말시험 해결해야할문제물 > cow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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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 기말] 2020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글쓰기 기말시험 해결해야할문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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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3-13 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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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나다로 쓰는 나다는 보조동사이기 때문에 앞에 본용언이 와야 한다. ‘나다’는 “일을 끝내고 나니 홀가분하다”처럼 ‘-고 나서’의 구성으로 쓰여 앞말이 뜻하는 행동이 끝났음을 나타낸다. ‘이 生’이 변한 말 ‘이승’과 ‘저 生’이 변한 말 ‘저승’도 그러한 예다. 의미는 조금 다르다.
미국은 이번 페르시아만 사태를 자신들의 뜻대로 해결했을 경우 50년대 이래 강력한 라이벌로 대립해 왔던 소련을 국제무대에서 확실하게 따돌리고 유일한 지구촌 경찰국으로서 세계를 좌지우지하는 ‘모노폴리 슈퍼파워’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실하게 엿본 끝에 다른 자잘한 문제에 신경 쓰지 않는 승부수를 던진 것이 아닐까?



종결어미 ‘-오’에 화자가 행동·상태 및 주체를 존경함을 나타내는 선어말 어미 ‘시’를 더한 ‘-시오’는 듣는 사람을 높이는 말이 된다. ‘떡볶기’라고 하면 단지 떡을 볶는 행위를 뜻하는 말이 된다.
6. 단락의 구조와 구성 방식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시오. (10점)
1. 다음 중 올바른 표기 형태를 고르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explanation)하시오. (5점)
글쓰기 기말] ▣ 2020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글쓰기 기말시험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그러고 나서’의 ‘나서’는 보조동사 ‘나다’를 활용한 형태다. ‘재떨이, 옷걸이, 목걸이’에서 ‘-이’는 구체적인 ‘사물’을 나타낸다. 당연히 여러 가지 채소를 넣고 볶아 만든 음식은 ‘떡볶이’가 된다. ‘글짓기, 달리기, 말하기, 줄넘기’에서 ‘-기’는 어떤 ‘행위’의 뜻을 더한다.
(3) 정체를 알 수 없는 Japan식 영어가 우리나라에 들어오면서 한 번 더 비틀어져서 본뜻이 왜곡되는 안타까운 예가 심심찮다.
(1) 그러고 나서/그리고 나서
(2) 초생달/초승달
(1) 나는 기차를 타고 시골로 가던 와중에 갑자기 초등학교 담임 선생님이 생각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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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떡볶이/떡볶기
(5) 어제가 어머니 사십구제/사십구재였어.
(5) 환자의 인간다운 권리나 의료 사고로부터 환자를 보호하는 문제가 거론되고 있다.


(3) 술에 크게 한번 데인/덴 이후에 좀 조심해서 먹고 있다.


‘초생달’은 ‘初生’(초생 : 갓 생겨남)에 ‘달’이 더해진 꼴로, 바른 말로 보이기도 하지만 ‘초생달’이 아니라 ‘초승달’이 바른 표현이다.
(6) 아이고, 놀래라/놀라라, 왜 사람을 놀래키니/놀래니?

(4) 가십시오/가십시요
가십시오
(4) 눈에 눈곱/눈꼽이 끼었다고 눈살/눈쌀을 찌푸렸다.
글쓰기 기말]
(5) 그리이스/그리스(Greece)

(1) 어제 보니까 동생이 참 잘생겼대/잘생겼데.

(2) 그는 인간culture재인 김 선생님한테 창을 사사받았다. 한자말 ‘生’이 그런데, ‘生’이 ‘승’으로 소리가 변하는 것이다.
(1) 그러고 나서/그리고 나서

(4) 편안하고 즐겁고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지 못하는 것은 생활 쓰레기를 늘리고 쓰레기 분리도 철저히 하지 않고 밤에 몰래 폐수를 갖다 버리고 이를 눈감아 준 개인과 기업 및 공무원들의 용서할 수 없는 비양심적인 행동 때문일것이다

▣ 오랜 시간 공을 들여 작성한 해결해야할문제물이니 만큼 참고資料로 활용하시면 도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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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 기말] 2020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글쓰기 기말시험 해결해야할문제물

설명
(3) 떡볶이/떡볶기


순서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4) 가십시오/가십시요
4. 수식의 관점에서 여러 가지 문제가 있는 다음 문장을 좀 더 바람직한 문장으로 고쳐 보시오. (9점)
-본문일부-
‘-기’와 ‘-이’는 앞말에 붙어 명사를 만드는 구실을 한다.
다. 그러니 동사가 아닌 접속부사 ‘그리고’는 ‘그리고 나서’의 형태로 쓸 수 없다. ‘-요’는 ‘-오처럼 문장을 완결시키는 기능이 없어, ’선어말 어미 ‘시’ 뒤에 사용할 수 없다.
2. 다음 밑줄 친 부분에서 올바른 표기 형태를 고르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explanation)하시오. (16점)


그러고 나서
(8) 누구나 자신에게 걸맞은/걸맞는 행동을 해야 한다. ▣ 글쓰기 교재는 물론이고, 국어사전 및 다양한 자료를 찾아가면서 과제를 완성했습니다. ‘그러다’의 활용형은 ‘그러고’이며, ‘그리고’는 접속부사이다.
떡볶이

글쓰기 기말시험-3687_05_.jpg


초승달

(2) 초생달/초승달
3. 다음 문장에서 단어의 쓰임에 문제가 있거나 문장성분 간의 공기관계가 적절하지 않은 것을 지적하고 그 이유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고 올바른 문장으로 고쳐 쓰시오. (15점)
-목차-


▣ 글쓰기 교재는 물론이고, 국어사전 및 다양한 資料를 찾아가면서 해결해야할문제를 완성했습니다.
(7) ‘예’나 ‘아니오/아니요’로 대답하세요.
5. 다음 논저들에 포함된 서지정보를 활용하여 bibliography란을 일관성 있게, 그리고 바르게 완성하시오. (15점)

1. 다음 중 올바른 표기 형태를 고르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explanation)하시오. (5점)
‘그리하다’의 준만을 ‘그러다’이다. 우리말 중에는 한자에서 왔지만 완전히 순우리말처럼 변한 것이 더러 있다. ▣ 오랜 시간 공을 들여 작성한 과제물이니 만큼 참고자료로 활용하시면 도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2020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글쓰기 기말시험 해결해야할문제물 참고資料입니다.




(2) 철수가 길을 가다가 차에 부딪쳤다/부딪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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