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익분기점의 정이 과 example(사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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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2-18 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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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익분기점의 정이 과 example(사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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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익분기점의 정이 과 example(사례) 조사
설명




다.
순서
손익분기점의 concept(개념)과 instance(사례) 조사
1. 손익분기점(B.E.P)이란 무엇인가
손익분기점(Break Even Point)이란 일정기간의 매출액과 그 매출액을 실현하기 위해서 지출된 총비용이 일치하는 시점의 매출액을 말한다.
변동비(VC)
고정비(FC)
재료비, 외주가공비, 포장비, 운반비, 판매수수료, 직접노무비, 소모품비 등
감가상각비, 보험료, 임차료, 수선, 유지비, 고정적 급여, 연구개발비, 지급이자, 복리후생비 등
2. 손익분기점 分析의 necessity 인식
손익분기점 分析은 프랜차이즈 기업 경영에 있어서 수입내용을 分析하고 또 손실을 발생시키지 않기 위한 최저 한계 매출액을 알 수 있어 상당히 편리하고 간단한 分析 방법이다.
3. 손익분기점 계산
1) 매출량의 손익분기점
총수익과 총비용이 일치하는 점에서 생산량과 판매량이고, 총비용은 고정비와 변동비로 구분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 分析한다.
※P Q = FC + (V Q) Q = F / (P - V)
2) 매출액의 손익분기점
총수익과 총비용이 일치하는 점에서의 판매액이고, 총비용은 고정비와 변동비로 구분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分析한다.
※총수익(TR) = 총비용(TC) = 고정비(FC) + 변동비(VC)
여기서 총수익(TR)은 판매량(Q)에 단위당 가격을 곱하여 구하고, 변동비(VC)는 판매량에 단위당 변동비(V)를 곱하여 산출한다. 손익분기점 分析을 위해서는 총비용을 매출액의 변동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발생하는 고정비(FC)와 매출액의 변동에 비례하여 발생하는 변동비(VC)로 구분하여야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모든 비용항목들이 반드시 매출액에 비례하여 발생하거나 또는 일정하게 발생하는 것이 아니므로 월별 손익계산서를 토대로 고정비와 변동비를 적정하게 분류하여야 한다. 특히 한계이익, 변동비율 등을 활용하여 목표(goal)이익을 확보하기 위한 매출액 산정, 신규지점 개설의 타당성 판정, 새로운 메뉴의 개발 및 신제품의 개발 등에도 유용하게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