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속의 이데올로기 - 광고속의 여성성(性)과 자본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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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22 2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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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창기 자본주의가 물건을 생산하는 계층과 그들이 생산한 물건을 사용하는 계층간의 경계가 있었다면 대량생산과 대량분배단계로 접어들면서 그 경계가 없어지기 처음 한다.레포트/경영경제
- 현대적인 의미의 광고의 탄생
- 광고의 이데올로기
1. 가부장제, 남성중심 이데올로기
2. 중산층 이데올로기
- 광고의 이데올로기
광고가 하나의 이데올로기로써 작용하게 된 데에는 우선 -스튜어트 유엔이 지적했듯- ‘엘리트 시장’관념이 무너지고 ‘민족 시장이 나타나기 처음 한 것으로 그 배경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에게 주어진 ‘선택되어진 자유’는 소비할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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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광고는 생산과 재생산 사이에 계속 피드백이 이루어지도록 소비자에게 이데올로기를 주입한다. 광고에서 노동자든 市民이든 그들은 소비자라는 점에서 똑같은 것이고 이 동질화의 책략이 계급문제를 무화시켜 버리고 자본의 가치증식을 가능케하는 , 꿩먹고 알먹기 식의 이중책략인 것이다. 이 시기와 맞물려 이룩되어진 짧은 노동시간, 더 많은 월급은 소비 시장의 확대를 가져온다. 결국 이시기의 광고가 소비자를 결과 적으로 창조하는 수단이면서 동시에 광고가 생산력 증대에 기여하는 생산수단으로 쓰였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는 광고가 소비자의 자유선택 논리를 앞세워 자본주의의 위기를 관리할 수 있는 소비시장의 팽창에 큰 기여를 했다는 것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