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인, 당신은 누구인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23 12:30본문
Download : 대학인, 당신은 누구인가.hwp
정보화는 사회를 바꾸어 놓았고 history(역사) 와 culture의 전환을 가져오면서 모든 것의 의미를 재구성하고 있따 산업화 사회의 패러다임은 그 효력을 상당히 상실하고 있따 산업화 사회에 있어서 그 이니셔티브를 쥐고 있던 세력은 전문가 내지는 엘리트 그룹이었다. 이것이 이른바 학문의 자율성 도덕의 자율성 예술의 자율성의 취지인 것이다. 특별한 가치를 잃어버리면서 제대로 대접받기는 더 이상 기대하기 어렵게 되었고, 인류와 겨레의 이념, 그 가치를 창출하고 진리와 자유를 수호한다는 그 당당한 존재의미는 한낱 허사일 뿐이고, 대학은 그저 학원일 터이다. 과학의 영역은 과학자에게, 행위의 영역은 윤리학자에게, 예술의 영역은 예술가에게 맡기고 그들의 의견을 최대한 따르면 되는 것이었다.
산업…(투비컨티뉴드 )
대학인, 당신은 누구인가
,인문사회,레포트
다. 이러한 취지를 계획에 옮겨 실천해낸 곳이 바로 근대의 대학이었던 것이다. 인간의 이성을 합리적으로 갈고 닦으면 history(역사) 진보의 확실한 엔진이 될 수 있다는 신념, 이것이 근대의 정신이다.순서





대학인, 당신은 누구인가
대학인은누구인가
Download : 대학인, 당신은 누구인가.hwp( 55 )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대학인, 당신은 누구인가대학인은누구인가 , 대학인, 당신은 누구인가인문사회레포트 ,
아 옛날이여
대학은 진리의 전당인가
이제 대학은 더 이상 상아탑이 아닌가. 진리가 수호되기 위해서는 외부의 힘, 특히 정치와 종교로부터 자유로워야 하고, 심지어 국가와 사회로부터도 간섭되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은 이미 고전이 되었는가. 대학의 고고함은 사라지고 국가와 사회의 시녀로 전락되어 버린 지 오래된 것은 아닌가. 그곳은 정녕 쓸쓸히 쇠잔해 가는가. 해지는 서산을 훠이훠이 걸어가는 나그네의 뒷모습처럼 언제 사라질지 모르는 ‘아 옛날이여’ 인가.
오늘의 대학은 분명 대중에 개방되어 있따 우리나라의 경우 대학 진학률은 약 80%에 육박하고 있따 대학교육은 벌써 보편화되었고, 그것의 희소가치는 퇴색되었다. 이러한 대학의 위상은 존중되었고 그 존재의 의미를 스스로 과시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그 비상은 추락을 역설적이지만 이미 잉태하고 있었다.
물론 자율성의 원리는 근대성에 뿌리를 두고 있따 근대는 인간의 이성에 대한 신뢰에서 출발한다. 대학이 그 중심에 있었고 추동력의 core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