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인지적 발달 및 심리사회적 발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06 04:31
본문
Download : 유아기 인지적 발달 및 심리사회적 발달.hwp
전조작기의 가장 중요한 인지적 성취는 상징적 사고의 출현이라고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사실과 공상과의 차이도 깨닫지 못한다. 상징적 사고의 가장 중요한 결과 중의 하나인 가상놀이는 가상적인 사물이나 상황을 실제 사물이나 상황으로 상징화하는 놀이를 말하는데, 소꿉놀이, 병원놀이, 학교놀이 등이 가상놀이의 예이다. 이 단계는 논리적인 조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조작기라고 하는데, 전조작기 중에서도 전관념적 사고 단계(preconception)에 속한다고 보고 있다아 이 단계는 영아기에 발달한 도식이 내적표상(representation)으로 전환되는 시기로 사물을 상징적으로 조작할 수 있지만 성숙한 관념을 활용하지는 못한다. 전조작기의 아동은 추상적인 관념을 거의 이해하지 못한다. 영아기에 비해 기억능력이 크게 증가하며, 왕성한 호기심을 보이나 아직도 직관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사고의 特性(특성)을 보인다.
전조작기의 사고는 경직되어 있고 한 번에 한 가지 측면에만 관심이 제한되고, 사물을 외관만으로 판단한다. 이 단계는 논리적인 조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조작기라고 하는데, 전조작기 중에서도 전관념적 사고 단계(preconception)에 속한다고 보고 있다아 이 단계는 영아기에 발달한 도식이 내적표상(representation)으로 전환되는 시기로 사물을 상징적으로 조작할 수 있지만 성숙한 관념을 활용하지...
유아기 인지적 발달 및 심리사회적 발달
목차
I. 인지적 발달
1. 인지발달의 特性(특성)
2. 언어발달
II. 심리사회적 발달
1. 심리정서 발달
2. 사회적 발달
1) 놀이발달
2) 자아통제 및 자율성의 발달
3) 성역할 발달
Reference List
I. 인지적 발달
(1) 인지발달의 特性(특성)
유아기의 인지적 사고는 논리적인 조작이 아직 미숙한 시기이다. 상징의 사용은 문제해결의 속도를 증가시키고 시행착오를 감소시킨다. 조작이란 과거에 있었던 사건을 내면화시켜 서로 관련지을 수 있는 것, 즉 논리적인 관계를 지을 수 있는 것을 뜻하는데,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의 네 단계 중 두 번째 단계에 해당한다. 유아의 사고가 자신의 행동이나 감각에만 의존하지 않게 됨으로써 정신적 표상, 자연모방, 상징놀이 등이 가능해진다. 꿈을 실제로 본 것으로 믿는 것이 그 예다.
Download : 유아기 인지적 발달 및 심리사회적 발달.hwp( 41 )






순서
유아기 인지적 발달 및 심리사회적 발달
목차
I. 인지적 발달
1. 인지발달의 特性(특성)
2. 언어발달
II. 심리사회적 발달
1. 심리정서 발달
2. 사회적 발달
1) 놀이발달
2) 자아통제 및 자율성의 발달
3) 성역할 발달
Reference List
I. 인지적 발달
(1) 인지발달의 特性(특성)
유아기의 인지적 사고는 논리적인 조작이 아직 미숙한 시기이다. 조작이란 과거에 있었던 사건을 내면화시켜 서로 관련지을 수 있는 것, 즉 논리적인 관계를 지을 수 있는 것을 뜻하는데,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의 네 단계 중 두 번째 단계에 해당한다. 피아제(Piaget)theory(이론)을 중심으로 유아기 사고의 特性(특성)을 살…(省略)
레포트/사범교육
유아기 인지적 발달 및 심리사회적 발달
유아기 인지적 발달 및 심리사회적 발달 , 유아기 인지적 발달 및 심리사회적 발달사범교육레포트 , 유아기 인지적 발달 심리사회적 발달
설명
유아기 인지적 발달 및 심리사회적 발달
유아기,인지적,발달,심리사회적,발달,사범교육,레포트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