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과 영화의 표현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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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9 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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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에 들어서서도 장편소설의 영화화 경향은 계속되어 이문열 원작의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 하일지 원작의 [경마장 가는 길], 이청준 원작의 [서편제], 조정래 원작의 [태백산맥] 등의 장편소설이 영화로 모습을 드러내었다. 예전 사람들은 시나 희곡이 이야기를 해주지 않았기 때문에 소설에서 이야기를 찾았다. 영화는 그 출발 시기부터 자신의 표현양식의 많은 부분을 소설에서 빌어왔다.소설과영화의표현양식 , 소설과 영화의 표현양식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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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텔레비젼이나 컴퓨터에 익숙해진 요즘 독자들은 점점 더 소설에 대한 흥미와 인내심을 잃어가고 있으며 소설이나 문학작품을 영상으로 읽으려는 경향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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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이야기를 좋아한다. 한국 영화가 성숙기에 접어든 1980년대부터는 김성동 원작의 [만다라], 조세희 원작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공], 이동철 원작의 [꼬방동네 사람들], 이문열 원작의 [안개마을], 김유정 원작의 [땡볕], 박완서 원작의 [그 해 겨울은 따뜻했네], 최인호 원작의 [깊고 푸른 밤] 등 그 시대의 베스트셀러들이 속속 영화화되기 처음 했다. 각색은 1960년대 후반부터 단편소설이 많이 이루어지다가 1970년대 조선작 원작의 장편소설 `영자의 전성시대`를 김호선 감독이 영화화하여 유례없는 관객을 동원하고 70년대 후반 [겨울여자]가 65만명 관객 동원이라는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면서 점차 장편 소설로까지 그 영역을 확대해 나갔다. 최근에…(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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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이야기를 좋아한다. 또한 KBS에서는 1980년 12월 18일부터 TV 문학관을 통해 김동리 원작의 [을화]를 처음 으로 국내 유명 소설들을 드라마로 극화해서 방송하였으며 MBC의 베스트 셀러 극장이나 다양한 미니시리즈를 통해 한국문학을 introduction했다.
소설과 영화의 표현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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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오늘날 사람들은 소설이 아니라 텔레비젼이나 영화를 통해 이야기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킨다. 예전 사람들은 시나 희곡이 이야기를 해주지 않았기 때문에 소설에서 이야기를 찾았다. 초창기 영화 시나리오의 상당수가 소설을 각색한 것이었는데 해방 전부터 우리나라에서 영화로 제작된 대표적인 시나리오를 수록하고 있는 영화진흥공사에서 펴낸 [한국시나리오선집]의 1권부터 11권까지를 살펴보면 소설을 각색한 작품의 빈도수를 알 수 있따
총 113개의 작품이 수록되고 있는데 이중 각색 작품은 소설이 47편, 시가 2편으로 총 49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