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육의 중요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19 15:51
본문
Download : 유아특수교육의 중요성_2046073.hwp
특히 아동의 발달characteristic(특성)상 變化(변화)와 발달의 잠재력이 가장 풍부하고 가능성이 많은 발달 초기에 특수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 강조되어 왔다.
설명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과 의의 중요성에 대해서, 유아특수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및 장애아 조기발견 단계와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실태 및 발전방향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1. 유아특수교육의 피료썽
2. 유아특수교육의 의의
3. 유아특수교육의 패러다임의 變化(변화)
4. 장애아 조기발견의 단계
1) 사례(instance)발견
2) 선별
3) analysis(분석)
4) 사정
5.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실태(實態) 및 발전방향
1)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실태(實態)
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적 방향
2. 유아특수교육의 의의
특수교육은 예방교육, 유아특수교육, 학령기교육 및 학령기 이후의 재활 등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으로 볼 수 있따 장애의 예방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어쩔 수 없이 장애인으로 출생하는 경우에는 가능한 한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와 교육을 병행하여 이들의 기능적 제한을 극복하거나 최소화하고, 사회의 주류에 동참하여 살아갈 수 있는 기회를 극대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유아특수교육의 중요성인문사회레포트 ,
유아특수교육의 중요성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유아특수교육의 중요성_2046073.hwp( 87 )
유아특수교육의 necessity 과 의의 중요성에 마주향하여 , 유아특수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및 장애아 조기발견 단계와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實態 및 발전방향에 마주향하여 정리(arrangement)했습니다.
3. 유아특수교육의 패러다임의 變化(변화)
유아특수교육의 초창기인 1960년대에는 교육의 초점이 아동에게만 주어졌고, 정상아동들의 발달론에 근거하여 각 장애아동의 발달이 얼마나 지체되어 있으며, 그 지체된 영역을 어…(drop)
다. 장애아동들의 유아특수교육은 교육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여러 가지 이점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는데,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부 아동들의 경우에는 지능이 향상된다
둘째, 신체, 인지, 언어 및 말하기, 심리사회적 측면과 자조 등 발달의 모든 영역에서 많은 도움을 받게 된다
셋째, 유아의 손상된 발달을 improvement시키는데 효능가 있따
넷째, 부수적인 장애조건을 예방하거나 억제할 수 있따
다섯째, 가족의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따
여섯째, 장애아동의 의존성과 시설에 수용될 수를 줄일 수 있따
일곱째, 학령기에 이르렀을 때 특수교육 서비스의 요구를 줄일 수 있따
여덟째, 국가와 사회는 국민의 건강관리 및 교육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연구보고와 더불어 이제 선진국에서는 장애아동의 유아특수교육을 영유아의 단계로까지 확대해 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따
최근의 장애아의 유아특수교육은 아동 자신에게만 중점을 두지 않고 가족에게까지 확대시키고 있따 이는 장애아동에게 가장 influence력이 큰 가족을 교육의 장으로 끌어들여 유아특수교육의 효능를 보다 극대화시키려는 의도에서 접근되고 있는 방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