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 있어서 시각적 표현의 방법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02 20:00
본문
Download : 영화에 있어서 시각적 표현의 방법론.hwp
그에 따르면, 프레임은 우리들이 의식적으로 인지하고 있는 공간으로 프레임 밖에는 영상이 존재하지 않고, 화면영역은 프레임보다 더 광대한 공간의 개념(槪念)을 내포하고 있다고 설명(explanation)한다 Jacques Aumont, Esthetique du film, Paris, Ed. Nathan, 1983, pp. 12-15
. 결국 두 용어는 영화 연출자가 제작 행위를 하는 기본적인 場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영화적 이미지는 현실의 재현을 목표(goal)로 조직되어진 총체로서 나타나기 때문에 현실의 공간과 거의 흡사하다. 모든 영화적인 문체의 변수로 작용하는 화면구성의 소재를 밝히기 위해 프레임을 定義(정이)해 보면, 프레임은 영상의 질료들을 제한하고 2차원의 평면으로 되어있다는 특징을 갖고있다 그러면 이러한 한계를 기술적으로 극복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다. 쟈크 오몽은 촬영현장에서는 프레임과 화면영역을 혼용해 사용하고 있지만 영화를 分析할 때 두 용어를 명확하게 구분하여 사용하여야 한다고 했다.
서 론
본 론
1. 화면영역(Champ)
A) 필름의 포맷, 화면의 포맷
B) 프레임 속의 프레임
C) 초점 심도(Profondeur du champs)
D) 쇼트 (Plan) 영화구조의 문법적 기본단위이고, 편집의 최소단위.
E) 편집 (Montage)
F) 리듬(속도, 박자)
G) 화면영역 밖
결 론
1. 화면영역(Champ)1)프레임을 구성하는 가시적이며 현실이 제현된 공간. 쟈크 오몽은 프레임 안에 있는 상상적 공간이라고 定義(정이)했다. 영화적 이미지의 총체인 프레임, 앵글들, 쇼트들, 그리고 이것들에 의해 생겨나는 조직되어진 형태는 영화적 표상의 가치를 구성한다. 쟝 미트리Jean Mitry 에 따르면 프레임 그 자체는 영화 표현의 기초적인 요소가 아니라 근본적인 요소로서 리듬이 되기 전에 영화가 공간, 즉 어떤 면적의 표상 Jean Mitry, Esthétique et psychologie du cinéma, Paris, Ed. Universitaires, 1990, p. 87.
이라고 주장했다.
A) 필름의 포맷, 화면의 포맷
영화의 탄생부터 사용되었던 4 X 3(1.33:1)의 화면대비율인 35mm 규격의 필름은 지금까지도 전세계에 걸쳐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화면의 크기를 늘리기 위한 기술적인 시도는 끊임없…(생략(省略))
설명
,기타,레포트






영화에있어서시각적표현의방법론
영화에있어서시각적표현의방법론 , 영화에 있어서 시각적 표현의 방법론기타레포트 ,
Download : 영화에 있어서 시각적 표현의 방법론.hwp( 29 )
레포트/기타
순서
영화에 있어서 시각적 표현의 방법론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