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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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9-22 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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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재생산을읽고 , 재생산사범교육레포트 ,
2. 재생산에 대하여
교육의 재생산이란 -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교육이 ‘신분 상승’의 수단으로 여겨지는 - 전통적인 교육관에 비해 자못 그 내용이 상당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따 교육이라는 측면이 암암리에 특정 지배계층의 특정한 지식을 差別적으로 분배함으로써 사회 불평등을 유지시키는 기능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나는 얼마전 이와 유사한 입장을 갖고 있는 마이클 애플의 ‘교육과 이데올로기’라는 책을 읽기도 하였는데, 이 역시 학교가 대체로 가치중립적이며 평등한 곳이 아닌, 文化(문화), 이념적으로 지배층의 헤게모니를 전수시키는 곳이며 우리가 연구해야 할 것은 학교에서 주입되는 지식이 누구의 것이며, 어떠한 과정을 거쳐 선정되고 조직되며 그것이 어떠한 특정 집단에게 전수되는가를 다루는 내용이었다.




레포트/사범교육
재생산에 대한 글입니다.
부르디외는 특히 이러한 재생산을 文化(문화)적인 측면에서 살펴보았다고 하는데, ‘文化(문화)자본’이라는 definition 대신에 이러한 생활 습관이나 의식 수준에서 文化(문화)가 계급관계를 재생산하는 과정을 밝히기 위해 아비투스라는 definition 을 구안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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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생산
교육사회학-재생산을읽고나서
재생산에 대한 글입니다. 특히 학교가 어느 정도 이데올로기적 성격이 있는 것은 인지해왔으나 교육 과정에서 통용되는 언어와 학교생활의 형식과 내용을 통해서 그것이 전수된다는 사실은 두 책 모두 서술하고 있는 것으로 명백히 드러나지 않으면서도 가장 효과(效果)적인 수단이 된다는 사실은 매우 놀라웠다. 나의 부족한 지식으로는 상이한 용어의 사용으로 인한 차이 외에 좀 더 세밀한 차이를 논하기보다는 교육의 불평등 분배 측면에서 많은 공통점을 찾음으로써 이 책의 내용 이해에 큰 도움이 되었다. 교육은 한 사회에서 있어서 계급화 된 지배 구조와 위계질서가 대를 넘어 존속되고 재생산되는 수단이 되고 있으며, 특히 이것이 사회 구성원의 눈에 띄지 않은 채 암묵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의 측면에 있어서 올바른 인식은 매우 중요하다고 여겨지는데, 전통적인 교육관에서 생각해보지 못한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설명(說明)해주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또한 우리가 수업시간에 강남과 강북의 교육…(省略)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