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과 진로상담의 이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16 00:26
본문
Download : 진로교육과 진로상담의 이해.hwp
7. 상상력과 창의력이 풍부한 자녀로 키워야 한다. !~
진로교육의 定義(정의) 및 영역
1. 내용 영역
2. 실천 영역
진로발달의 제 이론(理論)
1. 구조론적 이론(理論)
2. 발달론적 이론(理論)
진로교육의 체계 및 원리
1. 진로교육의 체계
2. 진로교육의 원리
진로교육 추진상의 결점
1. 학교 운영 및 교과 활동면
2. 행정과 제도면
3. 교사 연수면
4. 진로의식의 측면
진로교육의 활성화 plan
1. 학생 지도면
2. 교사 연수면
3. 진로‧상담실 운영의 충실
4. 계획 수립 및 지원면
5. 학부모 계도 활동
가정에서 자녀의 진로지도 어떻게 할 것인가?
1. 진로 지도는 人生 교육이다.
진로상담의 定義(정의) 및 목적
1. 진로
2. 진로상담
3. 진로상담의 목적
진로상담과 관련된 이론(理論) 1 - 特性(특성)요인 이론(理論) (Trait Factor Theory)-
진로상담과 관련된 이론(理論) 2 - 발달 이론(理論) (Development Theory)-
진로상담과 관련된 이론(理論) 3 - 의사결정 이론(理論)(Decision Marking Theory)
진로상담과 관련된 이론(理論) 4 - 사회학습 이론(理論)(Social Learning Theory) -
진로상담 이론(理論) 모델의 비교
진로상담 이론(理論) 모델의 비교 2
진로상담의 해결해야할문제
1. 진로와 관련한 의식의 change(변화)
2. 진로상담의 연계성
3. 진로정보의 체계화
4. 우리 나라 상황에 적절한 심리검사 개발의 필요성(必要性)
5. 사회change(변화)를 반영한 진로상담
6. 개방적인 진로상담
7. 미래 한국 사회와 진로상담
진로상담의 결점
1. 진로상담에 대한 인식 결여
2. 진로상담 활동 부진
3. 전문 인력의 부족
4. 진로상담자 양성과정 미흡
5. 진로정보체계의 미흡
6. 진로상담 모형 미비
7. 관련 법, 제도의 미비
8. 학생 위주의 진로상담
일과 직업 세계에 관한 올바른 윤리와 가치관을 확립하게 하고, 능동적이고 자극적인 생산 활동 참여자로서의 태도를 갖게 한다.
5. 부모의 역할을 배워야 한다.
진로발달은 대체로 두 관점으로 대별할 수 있다아 하나는 구조론적인 입장으로서 개인의 성격구조의 특징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다른 하나는 발달론적 입장으로서 개인의 발달 단계에 따라서 진로에 관한 태도와 정보, 적성과 직업적 능력 등이(개인차는 있지만) 발달한다는 것이다.
3. 부모는 자녀의 진로 선택을 도와주어야 한다.
4. 진로 지도는 어릴 때부터 처음 해야 한다.
2. 진로 지도의 의미와 필요성(必要性)을 알아야 한다. 리포트 작성에 여러모로 도움이 있으리라 생각하며,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8. 자녀들이 자신을 정확히 알도록 해야 한다.
6. 자녀의 特性(특성)을 알아야 한다. 1970년대에는 지능발달, 성격발달 등과 함께 진로발달이라는 관점으로 인식되었다.
진로발달의 제 이론(理論)
1909년 Parsons에 의해서 처음 된 직업 상담이 점차적으로 개인의 적성과 흥미, 능력 등을 고려하여 가장 알맞은 직업을 선택하도록 도와주는 직업지도로 발달해 오다가, 1950년대에 이르러서는 심리학과 사회학의 발달에 따라서 인간발달의 한 측면으로 인정해야 한다는 단계에 이르렀다. !~ , 진로교육과 진로상담의 이해사범교육레포트 ,
진로교육과 진로상담의 이해
레포트/사범교육
진로교육의 이론과 활성화 방안(方案) 및 진로상담과 관련이론 및 문제점과 과제에 관련되어 조사 요점한 리포트입니다. 사람은 결국 직업을 떠나서는 자아실현을 할 수 없다는 점을 이해하여야 한다.
1. 구조론적 이론(理論)
가. 特性(특성)이론(理論)
Parsons의 직업지도 모형으로 개인적 흥미, 능력, 일에 요…(skip)






설명
다.
Download : 진로교육과 진로상담의 이해.hwp( 71 )
,사범교육,레포트
순서
진로교육의 이론과 활성화 방안 및 진로상담과 관련이론 및 문제점과 과제에 대해서 조사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레포트 작성에 여러모로 도움이 있으리라 생각하며,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