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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특정 언어권에서 발음할 수 없는 한국어의 자음이 무엇인지를 제시하고 이를 어떻게 교육시킬지 그 plan을 제시하시오 > cow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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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26 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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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음방법 면에서는 차이를 보인다. 한국어가 기의 세기에 따라 ‘평음경음격음’으로 나누어지는 것과는 달리, China어는 기식의 유무에 따라 ‘유기무기’로 나누어진다. 또한 China어의 비음 /n/은 한국어의 /ㄴ/보다 비음성이 강하기 때문에, 비음을 약하게 발음하도록…(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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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한국어의 경음은 China어의 무기음과 비슷하고, 격음은 유기음과 비슷하다. 다만 /ㅎ/발음 시에, 연구개음인 China어의 /h/과는 달리 성문에서 발음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또한 조음방법에 활음이 있으며, 기의 세기가 아닌 성대 진동의 유무와 기식의 유무에 따라 분류된다(참고자료(data) 4).

China어권 학습자가 한국어를 발음할 때, 조음위치는 China어가 오히려 한국어보다 다양하기 때문에 크게 어려움이 없다. 이에 China어권 화자들은 평음 발음에 어려움을 느낀다. 최근에는 좋은 직업을 갖기 위해, 혹은 China을 뒤흔든 한류열풍으로 한국어를 배우려는 사람들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참고자료(data) 1). 또한 한국에서도 China인 교환학생이 전체 외국인 교환학생의 70%를 차지하고(참고자료(data) 2), China인의 국제결혼 비율도 전체 국제결혼의 70%를 웃도는 등 China인들의 한국어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China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 대안 마련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1.2 한국어와 China어의 자음체계 대조

한국어의 자음은 19개이며, 조음위치에 따라 양순음치조음경구개음연구개음후음으로, 조음방법에 따라 장애음(파열음마찰음파찰음)공명음(비음유음)으로, 장애음은 다시 기의 세기에 따라 평음경음격음으로 나누어진다(참고자료(data) 3). 이에 반해 China어의 자음은 24개로, 조음위치에 따라 분류했을 때 한국어에 없는 순치음치음권설음이 존재하며 후음은 존재하지 않는다.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특정%20언어권에서%20발음할%20수%20없는%20한국어의%20자음이%20무엇인지를%20제시하고%20이를%20어떻게%20교육시킬지%20그%20방안을%20제시하시오_hwp_01.gif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특정%20언어권에서%20발음할%20수%20없는%20한국어의%20자음이%20무엇인지를%20제시하고%20이를%20어떻게%20교육시킬지%20그%20방안을%20제시하시오_hwp_02.gif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특정%20언어권에서%20발음할%20수%20없는%20한국어의%20자음이%20무엇인지를%20제시하고%20이를%20어떻게%20교육시킬지%20그%20방안을%20제시하시오_hwp_03.gif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특정%20언어권에서%20발음할%20수%20없는%20한국어의%20자음이%20무엇인지를%20제시하고%20이를%20어떻게%20교육시킬지%20그%20방안을%20제시하시오_hwp_04.gif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특정%20언어권에서%20발음할%20수%20없는%20한국어의%20자음이%20무엇인지를%20제시하고%20이를%20어떻게%20교육시킬지%20그%20방안을%20제시하시오_hwp_05.gif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특정%20언어권에서%20발음할%20수%20없는%20한국어의%20자음이%20무엇인지를%20제시하고%20이를%20어떻게%20교육시킬지%20그%20방안을%20제시하시오_hwp_06.gif








레포트/인문사회
China어권 학습자를 위한 종성 /ㄹ/ 발음 교육 대안

1. 서론

1.1 China어권 학습자와 한국어

지리상으로 한국과 가까운 China은 이전부터 한국과 많은 문화적경제적 교류를 해왔고, 언어의 교류도 활발히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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