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야지마 히로시의 『양반』을 읽고쓰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6-24 08:03
본문
Download : 미야지마 히로시의 `양반`을 읽고.hwp
또한 내가 `양반`을 읽을 때, 마치 양반에 대해 쓰…(To be continued )
미야지마 히로시의 『양반』을 읽고 , 미야지마 히로시의 『양반』을 읽고감상서평레포트 , 미야지마 히로시의 『양반』을 읽고
Download : 미야지마 히로시의 `양반`을 읽고.hwp( 38 )




다. 특히 이 책은 일본인 저자가 일본인 독자들을 대상으로 썼다는 것에서 나에게 이색적인 느낌을 주었다.
미야지마,히로시의,『양반』을,읽고,감상서평,레포트
미야지마 히로시의 『양반』을 읽고쓰기
순서
레포트/감상서평
미야지마 히로시의 『양반』을 읽고쓰기
설명
미야지마 히로시의 『양반』을 읽고나서
유럽에는 신사가 있고 일본에는 무사가 있다아 그리고 한국에는 양반이 있다아 양반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하나의 계층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나서 양반이라는 말이 단지 그런 의미로만 쓰이는 것이 아닌지 알았다. 또한 보통 일본의 지식인들은 한국에 대해 식민주의적 사관을 아직 버리지 않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오히려 한국인이 아닌 일본인이 썼기 때문에 더 유리한 점이 있다는 생각도 들었다. 과거 조선 시대 조定義(정이) 의식이 행해질 때 동쪽에는 문관이, 서쪽에는 무관이 서있는 것이 관례였고, 그 둘을 가리켜 양반이라고 말하였다. 미야지마 히로시의 지식은 여느 한국인 못지않고, 아니 어떤 면에서는 더 뛰어난 면도 보였다. 양반이라고 하면 우리가 생각하기로는 언뜻 조선시대에 파벌을 형성해 당쟁이나 일삼고, 고답적인 담론으로 전혀 현실에 필요치 않는 존재로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양반, 그것은 전형적인 한국의 분위기이자 성격이라고 할 수 있다아 그런데 이것을 한국인이 아닌 외국인이 썼다는 것 그것은 그 자체로도 상당히 큰 의미라 할 수 있다아 이왕이면 우리나라 歷史(역사)에 정통한 한국인이 지은 책을 읽지 왜 일본인이 쓴 책을 굳이 읽을까 의문도 들었는데, 책을 읽어가면서 그 이유를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비교적 객관적 입장에서 책의 내용을 이야기 한 것 같다. 하지만 미야지마 히로시의 『양반』을 읽으면서 내가 평소에 생각해왔던 양반이 얼마나 잘못된 생각이었는지 알게 되었다. 만약 우리나라 사람이 저자였다면 우리가 기본적으로 알고 있던 것들에 관련되어 무심코 지나쳤을 텐데 이 책에서는 일본인이 일본인에게 설명(說明)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아무런 배경지식이 없는 백지상태에서 한국文化(문화)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에게 설명(說明)하듯이 상세히 설명(說明)해 주기 때문에 더욱 이해가 쉽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