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2019 1.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說明)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2.계속적 강화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04 00:03
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G 2019-9-2 매슬.hwp
매슬로(Maslow)는 미국의 심리학이자 철학자로서 인본주의 심리학의 창설을 주도하였으며,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에 대한 연구로 생리적, 안전, 사랑, 존중, 그리고 최상의 자기실현에 이르는 욕구에 위계가 있다는 理論을 제기하였는데, 이러한 욕구를 통하여 인간의 동기가 발현된다는 의미에서 동기위계설 또는 욕구위계론이라 부른다.
① 고정 비율 강화계획에 대한 실생활의 예
교육심리학
② 계속적 강화 계획과 간헐적 강화 계획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기본개념
3)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② 변동 비율 강화계획에 대한 실생활의 예
① 1단계 : 생리적 욕구 (The Physiological Needs)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5단계
Ⅰ. 서 론 – 교육심리학 들어가기
⑤ 5단계 : 자기실현의 욕구 (The Self-Actualization Needs)
Ⅲ. 결 론
동기위계설의 core 개념은 ‘동기’ 와 ‘욕구’로, 인간의 행동은 필요와 욕구에 의한 동기에 의해서 일어나며, 이러한 동기에 의해서 욕구가 자극이 되어 총 5단계의 욕구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는 것이다.
★ 네 가지 강화 계획에 대해서 각각 설명(說明)하고 실생활의 예시를 자세하게 제시하였습니다.
4)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한 실생활의 예
① 스키너의 행동주의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오.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오.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계속적 강화 간헐적 강화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계속적 강화 간헐적 강화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계속적 강화 간헐적 강화
② 강화의 개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나태내시오
③ 3단계 :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The Belongness and Love Needs)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說明)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순서
다. 그의 인본주의 理論의 core 개념은 동기와 욕구로서 이는 그의 理論인 동기위계설의 기본 개념이 된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동기와 욕구의 기본개념을 바탕으로 동기위계설의 체계에 대상으로하여 요점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강화의 개념
① 정적강화와 부적강화
![[교육심리학]G 2019-9-2 매슬-3475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5DG%202019-9-2%20%EB%A7%A4%EC%8A%AC-3475_01_.jpg)
![[교육심리학]G 2019-9-2 매슬-3475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5DG%202019-9-2%20%EB%A7%A4%EC%8A%AC-3475_02_.jpg)
![[교육심리학]G 2019-9-2 매슬-3475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5DG%202019-9-2%20%EB%A7%A4%EC%8A%AC-3475_03_.jpg)
![[교육심리학]G 2019-9-2 매슬-3475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5DG%202019-9-2%20%EB%A7%A4%EC%8A%AC-3475_04_.jpg)
![[교육심리학]G 2019-9-2 매슬-3475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5DG%202019-9-2%20%EB%A7%A4%EC%8A%AC-3475_05_.jpg)
② 2단계 : 안전의 욕구 (The Safety Needs)
④ 변동 간격 강화계획에 대한 실생활의 예
Ⅰ. 서 론 – 교육심리학 들어가기
교육심리학 공통형 중간Task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나태내시오 두 문제에 작성하도록 하겠다. ★ 행동주의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하고 이를 통한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의미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과제에 따라서 빠짐없이 체계적으로 자세하게 정리하여 과제 작성시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과 그 단계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이론이 갖는 교육적 시사점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논의하였습니다. ★ 네 가지 강화 계획에 대해서 각각 설명하고 실생활의 예시를 자세하게 제시하였습니다.
서지사항
두 문항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요약하였습니다.
Ⅱ. 본 론
2) 강화의 종류 및 계획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계속적 강화 간헐적 강화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계속적 강화 간헐적 강화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계속적 강화 간헐적 강화
3)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교육심리학 공통형 assignment
① 계속적 강화의 유용성
④ 4단계 : 존중의 욕구 (The Esteem Needs)
②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Download : [교육심리학]G 2019-9-2 매슬.hwp( 78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기본개념
★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과 그 단계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說明)하고 theory 이 갖는 교육적 시사점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논의하였습니다. 여기에서 욕구의 5단계는 위계가 존재하며 하위 단계의 욕구가 적정 수준으로 충족되면 한 단계 발전한 욕구가 발생하게 되고 점차 상위욕구로 나아가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설명
③ 고정 간격 강화계획에 대한 실생활의 예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교육심리학2019 1.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說明)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공통형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說明)하시오.
★ 행동주의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說明)하고 이를 통한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의미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두 문항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assignment에 따라서 빠짐없이 체계적으로 자세하게 요약하여 assignment 작성시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이와 함께 행동주의에서 제시한 강화란 무엇이며 그 종류와 계획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강화의 네 가지 계획을 실제 교육의 현장 및 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예를 들어 제시하여 설명해 보고자 한다.